티스토리 뷰

마케팅

Online for Offline_O4O 서비스

story722 2020. 3. 24. 17:16

 이제 O2O 서비스의 시대를 뛰어 넘어  O4O(Online for Offline)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진다고 합니다. O4O 서비스는 보다 직접적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이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말그대로 '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을 뜻합니다. 온란인 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정보들을 기반으로 하여 오프라인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O2O서비스는 온라인에서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정보를 오프라인으로 연결하여 매출을 일으켰다면 O4O서비스는 오프라인 사업을 활발하게 운영하면서 온라인과 연결을 통해 혁신적인 시장을 주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O4O의 개념과 다양한 기업의 예시를 살펴 보겠습니다. 

 

 

 

O4O서비스

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O2O처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하되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두고 온라인 기업이 가지고 있는 고객정보와 강점을 살려 오프라인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며 새로운 매출을 만드는 비즈니스 플랫폼을 말합니다. 

 

 

O4O 서비스 아마존의 아마존고

아마존닷컴은 전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온라인 유통망 기업입니다. 

 

'아마존닷컴'은 전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온라인 유통망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1995년 7월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된 아마존 닷컴은 현재 미국 온라인 소매 시장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의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이런 아마존 닷컴이  ‘아마존고(Amazon Go)’라는 이름의 오프라인 매장을 발표했습니다. 아마존고라는 이름의 이 오프라인 마켓은 온라인 기업의 오프라인 진출에 있어서 역사적인 사건으로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이 아마존고는 평범한 오프라인 매장이 아닙니다. 아마존고가 기존 마트와 갖는 차별점은 바로 입구에 계산대가 없다는 점입니다. 

 

 

 

 

이용자들은 아마존고를 이용하기 위해 앱을 설치하고 입장 시 앱으로 QR코드를 생성한 후 체크인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매장에서 물건을 가지고 나오면 아마존닷컴의 계정 정보를 통해 자동으로 결재가 됩니다. 이같은 형태의 서비스 방식은 방대한 이용자 정보를 가지고 있는 O2O 서비스 업체들이 오프라인으로 어떻게 진출해야 하는지에 대한 모범사례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기존소비자에게 새롭고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며 전 세계 온라인, 모바일 서비스에 큰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향후 시장에 자리를 잡은 O2O서비스들은 그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 과정에서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확보하기 위한 기업합병도 활발히 이루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까지 연결하며 사업 확장과 새 시장으로의 진출을 시작한 스타트업의 경쟁이 치열한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나라에도 아마존고에 비견될 만한 새로운 형태의 O4O서비스가 나올지 기업생태 변화에 주목해봐야 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