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

알아두면 좋은 소비자심리

story722 2020. 3. 17. 19:24

마케팅을 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재품의 타겟층이 되는 예상 고객의 니즈와 원츠를 확실히 파악하는 것이죠! 소비자들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그들에게 어떤 것이 필요한지 알고 접근 할 때 마케팅의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이치겠지요. 이처럼 고객들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기 위해 소비자의 심리를 알 수 있는 소비자 심리학 몇가지 기억하고 있으면 실전에서 사용하기 유용하답니다. 오늘은 마케터 혹은 사장님들이 알아주면 좋을 소비자 심리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1. 초두효과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알게 딘 정보보다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인상형성에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것으로 '첫인상 효과', 혹은 3초만에 상대에 대해 스캔이 완료된다고 해서 '3초 법칙', 처음 이미지가 단단히 굳어 버린다는 의미로 '콘크리트 법칙'이라고도 합니다. 

마케팅에서 초두효과는 가장 먼저 본 상품의 이미지나 정보가 그에 대한 이미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가장 처음에 사람의 뇌 속에 들어온 정보가 나중에 추가로 얻게 될 정보보다 더 강하게 기억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처름 제시된 정보만 기억하는 경우가 많다고해요. 따라서 브랜드 첫인상, 어떤 느낌으로 다가갈지 고민하는 것은 브랜드 이미지형성에 무척 중요하겠죠?

 

 

 

 

 

2. 빈발효과

 첫인상이 중요한 초두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비록 첫인상이 좋지 않더라고 만회할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지금 알려드리는 빈발효과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빈발효과는 첫인상이 좋지 않게 형성 되었더라도 반복적으로 상품의 긍정적 특징이 보여지고 진정성 있게 다가간다면 점차 좋은 인상으로 개선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동일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더라도 첫 이미지를 다시 해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3. 대조효과

대조효과는 원래 구매 하려고 하지 않은 상품이지만, 더 좋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A라는 상품을 먼저 보았지만 그 상품이 엄청 마음에 들지 않은 고객은 B상품을 보게됩니다. 하지만 B상품이 A상품에 비해 품질이 떨어질 경우 고객들은 A상품을 구매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가격 측면에서도 적용이 되는데요, 고가의 제품을 본 고객은 다음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을 본 경우 그것이 저렴한 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낮은 가격으로 인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이를 대조효과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소비자 심리학 몇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사람마다 물건을 구매할 때 선택 이유는 제각각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심리적 특징을 통해 내 제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소비심리효과를 바탕으로 타겟층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구상해보면 좋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