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검색광고를 기획하는 과정은 환경분석-목표설정-매체전략-일정계획-예산책정의 과정을 거칩니다.

환경분석 : 시장현황, 경쟁현황, 타깃분석

목표설정 : 검색광고를 통해 최종적으로 획득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

매체전략 :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 검색광고 상품전성부터 노출 지면 키워드, 소재, 시간대 전략.

일정계획 / 예산책정 : 일정과 예산책정 까지의 과정을 통해 검색광고캠페인을 기획하고 광고를 실행합니다. 

 

 

1. 사용자 패턴분석 및 매체 믹스 

 네이버 초기화면에 노출되는 타임보드는 별도의 타겟팅 없이 네이버에 접속하는 모든 유저들에게 노출되는 푸쉬형 광고상품입니다. 제품이나 브랜드를 모르는 유저에게도 광고가 노출됩니다. 반면 검색광고는 특정 키워드를 직접 검색한 유저에게 광고가 노출됩니다. 아무리 많은 키워드를 등록하였다 하더라도 유저가 검색 하지 않는다면 매출은 물론이고 클릭과 노출의 기회도 갖지 못하게 됩니다. 검색 사용자의 니즈에 의해서 광고노출이 가능해지므로 우리는 검색, 그리고 사용자에 초점을 맞출 필요하 있습니다. 

 

1) 사용자 패턴 분석

 웹사이트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만한 사용자들을 정의하고 이들의 특성을 파악한 후 분석하는 것이 사용자 패턴분석입니다. 사용자 파악을 위한 두가지 방법으로 인구통계적 특성을 활용하는 방법과 검색트렌드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활용

통계청 KOSIS에서 제공하는 국가통계지표를 통해 총 인구수, 성별, 연령별 인구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를 분석하므로써 노년층의 증가를 배경으로 시니어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이 많아 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19년 8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음식서비스와 음/식료품 거래액이 전년동월대비 83/9% 33.1%증가했다는 수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인 가구 증가와 배달음식, 가정가편식등 소비형태의 변화 패턴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구통계적 특성 조사가 중요한 이유는 내 사업 타겟틍의 동향과 성향 파악에 유익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가정간편식의 경우 젊은 세대에서 소비가 많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카테고리입니다. 하지만 통계를 살펴보면 의외로 50대 주부가 많이 소비하고 있는 의외의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50대 주부를 타겟으로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겠지요. 

 

 

사용자 검색트렌드 활용

검색광고는 사용자의 검색활동에 의해 광고가 노출됩니다. 포털 사이트의 점유율이 증가하는 이유이며 검색사용자가 모이는 주요 포털사이트에 광고를 등록해야 더 높은 도달을 이룰 수 있습니다.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네이버를 비롯하여 구글, 다음, 줌, 네이트와 같은 포털도 그 규모를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검색광고 활용에 반드시 참고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