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요즘은 스타트업 기업이 많아지면서 그에 대한 지원 사업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으로만 꿈꾸던 일을 하나씩 실현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요. 본격적인 판매에 앞서 힘들게 완성한 나의 제품이 시장에서 잘 팔리는지 확인 하는 일도 무척 중요합니다. 갈수록 까다로워 지는 소비자의 취향을 맞추기 위해 포장, 광고, AS등 모든 과정을 만족 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제품이 완성되어 본격적으로 출시되면 판매에 앞서 소비자 반응을 테스트 해보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마케팅 용어로 시험마케팅 (Test Marketing) 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시험 마케팅의 의미가 무엇이며 출시전 꼭 필요한 과정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 마케팅이란

Test Marketing

 

하나 이상의 시장을 선점하여 신제품과 마케팅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얼마나 성과가 좋은가를 검토하여 필요한 부분을 수정하는 것.

 

시험 마케팅은 제품이 완성된 후 광고나 포장, 상표 등 판매를 위한 모든 준비가 된 후 본격적 출시를 앞두고 제한된 시장에서 상품을 일시적으로 내놓아 해당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마케팅 효과를 살피는 것입니다. 개인이나 가계의 소비자가 구매하는 소비용품은 최초 구매량, 신제품 수용률, 구매빈도 등을 검토합니다. 개인의 소비가 아닌 산업용품의 경우 제품의 성능과 가격 변화에 대한 반응, 구매선터의 구성, 잠재시장의 규모 등이 검토됩니다.

 

 

시험 마케팅은 꼭 필요할까요?

시험 마케팅이 필요한 것은 실제 판매가 지행되기 던에 경험과 예측을 근거로 생산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실제 제품이 본격적으로 판매가 되었을때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개선해야할 부분은 무엇인지 사전에 알아보는 것을 통해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회사에서 수립한 마케팅 전략이 소비자에게 얼마나 효과적으로 다가가는지도 체크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을 수정하고 보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험 마케팅 없이 바로 시장에 제품을 내놓게 되었을 때 시장 반응이 예상과 다르다면 큰 리스크가 따르겠죠. 때문에 소비자 반응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시험 마케팅 과정을 거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험마케팅의 단점은?

시험마케팅을 진행하여 신뢰할 만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수개월의 시간과 상당한 비용이 들어가는데 이러한 시간과 예산을 감당할 수 없는 기업에서는 실행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시험 마케팅 도중에 경쟁업체에서 광고아이디어나 제품 관련 정보를 이용해 복제품을 만들어 먼저 정식 출시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불상사가 아니더라도 막상 시험마케팅을 진행했는데 결과가 좋다면 시험 마케팅에 들어간 시간과 비용에 대한 기회비용의 손실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언제 진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앞서 소개한 것처럼 상황별로 시험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에도 여러 문제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무조건 시험 마케팅을 실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반드시 시험마케팅을 해봐야 하는 경우에는 신제품 시장에 출시되었을 때 실패할 확률이 큰 상품이거나 손실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꼭 시험 마케팅을 거치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