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혹 어떤 말을 하려고 하는데 잘 기억이 안나서 저저,,그그 하는 대명사만 머릿속에 맴돌고 표현이 막혀 버리는 경험 겪어보셨죠? 이렇게 뚜렷한 대상이 잘 떠오르지 않고 머뭇거리는 현상이 잦다면 디지털 건망증을 겪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디지털 건망증의 원인과 개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디지털 건망증

생활을 하면서 접하는 수많은 정보, 우리 뇌는 그것을 모두 저장 할 수 없기 때문에 특별히 인상적이거나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정보라면 그것은 장기기억창고로 옮겨지지 않습니다. 이렇게 기억을 못하는 건망증의 경우 과거에는 중장년층에서 주로 나타나는 현상이었습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기억을 관할하는 대뇌피질의 전두엽과 측두엽 내 해마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건망증이 자주 발견됩니다. 이것을 전문가들을 디지컬 치매 혹은 디지털 건망증이라고 부릅니다. 

 

 

2. 디지털 건망증의 원인

디지털 건망증의 원인은 바로 디지컬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비롯됩니다. 과거와 달리 스마트폰, 컴퓨터 등 기술의 발달로 하루에 수많은 정보를 접하는 환경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너무 많은 정보의 과잉은 기억체계를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방금 습득한 정보를 새로운 정보가 밀어내는 과정이 빠르게 반복되다 보니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전환할 만한 충분한 시간이 보장되지 않는 것이죠. 

 

 

3. 디지털 건망증 개선방법

디지털 건망증을 개선하려면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바꾸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쉴 때만큼은 뇌가 수많은 정보를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 위해 스마트폰, 컴퓨터 등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문장을 연결하여 읽는 독서나 하루에 있었던 일을 되돌아보는 일기쓰는 습관도 건망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방법입니다. 핸드폰, 컴퓨터에 지나치게 의지하는 습관을 줄이고 직접 기억하여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