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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적인 방식의 광고효과가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를 인식한 기업에서는 새로운 마케팅 기법들을 개발하여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쉽고 명확하게 다가갈 수 있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객과의 소통, 공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브랜드 호감도를 상승시킬 수 있어서

많은 기업에서 도입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우선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고

이것을 마케팅에 접목시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스토리텔링

스토리Story + 텔링Telling 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이야기하다'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있게 전달하는 행위입니다. 

 

스토리텔링이라는 용어는 사실 우리가 어린시절 들었던 옛날 이야기처럼

자연스럽고 친근한 방식으로,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내용을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미래학자 롤프옌센의 말을 빌리자면, 

"세상은 이미 물질적인 부가 아닌 문화와 가치, 생각이 중요해지는 꿈의 사회로 진입했으며, 이러한 사회에서는 브랜드보다 고유한 스토리를 팔아야 하며 이제 스토리텔링을 배우지 못한다면 사람들을 설득할 수 없고, 설득할 수 없다는 것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는 의미와도 같다."고 말했습니다. 

 

스토리텔링,

자신이 전달하고자하는 이야기를 창의성과 감성을 담아

청중에게 전달하여 공감과 설득을 유도하는

이야기 방식으로 이해해두면 되겠습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

상품의 특성과 잘 어울리는 이야기를 만들어 광고/판촉 따위에 활용하는 마케팅 활동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스토리텔링을 마케팅에 접목스킨 것으로

기업의 가치와 철학을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연결시켜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대다수 마케팅의 목적은 상품의 가치를 널리 알려

기업의 이윤을 창출하는것에 있는데 비해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브랜드 가치 재고를 더 큰 목적으로 여깁니다.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방법

 

진정성 

진정성있는 스토리텔링을 위해서는 우선 자기다움에 대한 인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1인 브랜딩이든, 기업의 브랜딩이든 초심에 대한 성찰에서 시작하면 진정성 있는 자기다움을 만날 수 있습니다. 

과장되고 극적인 사건중심보다는 사실에 근거한 스토리를 통해 고객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휴머니즘

마케터가 인식해야 할 것은 우리의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도 역시 '인간'이라는 점입니다. 관계에서 출발하는 소비자와 마케터, 기업의 관계보다는 인간대 인간으로의 소통을 추구할 때 고객들은 마음의 문을 열게 됩니다. 

 

개연성

스토리텔링이라는 개념이 문학비평적 관점에서 출발하였기 때문에 스토리 구성의 요건들을 갖추어야 좋습니다. 스토리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개연성이라 할 수 있는데요, 각각의 이야기들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때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됩니다.

쉽게말해 이야기를 맛깔나게 구성하는 것으로 갈등과 해소의 요소를 활용하여 기술적인 방법으로 극적효과를 이루어 낼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이것을 활용한 마케팅 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쉽지 않은 작업이 될 수도 있지만 친근한 방법으로 나의 이야기를 끌어내는 것에서 부터 시작한다면

1인 브랜딩을 준비하는 사업자분들에게 경쟁력있는 마케팅기법이 될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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